Dean and Claire, our Travel

쿠알라룸푸르 맛집: Ali, Muthu & Ah Hock

쿠알라룸푸르 맛집 추천.

쿠알라룸푸르의 어떤 맛집을 소개하면 좋을까 생각하다가 생각난 식당 Ali, Muthu & Ah Hock.

마담콴 (Madam Kwan) 같은 관광객들에게 이미 너무 유명한 식당들도 있지만, 잘알려지지 않았지만 현지인들도 많이 찾는 식당을 소개 하고 싶었다.

위의 사진은 메뉴판 뒷면에 있는 이 식당 마스코트이다. 마스코트에서 세명의 사람을 볼 수 있다. 그리고 피부색이 다 다른 것도 볼 수 있다.  

왼쪽 부터 각각 Ali, Muthu, 그리고 Ah Hock, 이 세 사람의 이름이 식당이름이다. 

이 식당이 인상적인 이유를 살펴보기 전에 말레이시아의 인종 구성을 위키 백과에서 조금 살펴 보면, 

 

"말레이시아는 세계에서 42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이다. 이 안에는 다양한 인종들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95] 이 중 67.4%가 부미푸트라이다.[부미푸트라의 지위를 무시할 수 없도록 하는 타 민족들도 인구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24.6% 가량은 화족이며 7.3% 가량은 인족 들이다.[97] "

말레이시아에는 다양한 인종이 있지만, 가장 인구수가 많은 세 인종은 말레이, 중국, 인도 이다. 

위에 위키백과에는 말레이를 부미푸트라, 중국인을 화족, 인도를 인족으로 표현해 놓았다. 

모든 말레이 인종들이 부미푸트라는 사실 아니므로 위키백과의 표현이 완전히 정확하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어찌되었든 이 3 인종이 말레이시아에 가장 많은 인종이다.

다양한 인종들이 한 나라를 이뤄 왔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분쟁이 있었던 적도 사실 있었다. 하지만, 다른 인종이 모여 있는 나라 치고는 또 분쟁이 매우 적은 나라이기도 하다. 늘 세 인종이 화합을 이루고 같이 살 수 있도록 노력하기 때문이 가능한 것 같다. 

이 식당의 이름인 Ali, Muthu 그리고 Ah hock은 

Ali = 말레이인, Muthu =인도인, Ah hock = 중국인 의 이름을 표현한 것이다. 서로 다른 인종이지만 같은 말레이시아인들이 만든 식당인 것임! 

보편적으로 알려진 말레이시아 음식 뿐 아니라 말레이시아 스타일 중국음식, 인도 음식도 함께 맛볼 수 있다. 물론, 돼지고기가 들어가지 않은 Halal 음식점이다. 

 

가게 인터레어도 깔끔하다. 나는 PJ 33에 위치한 새로 CAFE 스타일로 오픈한 Ali, Muthu & Ahhock을 다녀왔다. 새로 문 연 곳이라 훨씬 더 깨끗했음. 

Ali, Muthu & Ah hock 메뉴

메뉴를 잠깐 살펴 보면, 제일 먼저 나와 있는 것이 Nasi Lemak 메뉴이다. 

나씨 르막은 말레이시아 음식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말레이시아 대표 음식. 처음에 말레이시아에 와서 나시르막을 처음 먹어 보았을 때는 다 똑같은 나시르막인 줄 알았는데,  밥에 있는 코코넛향도 다르고, Sambal 이라고 불리는 소스맛도 다르고, 밥과 함께 곁들이는 치킨이나, 소고기 맛도 식당마다 다 다르다. 

 

많은 나시르막 메뉴가 있지만 그 중 시그니처는 나시르막 아얌고렝 (Nasi Lemak Ayam Goreng) 이다. 튀긴 닭고기 (Fried Chicken) 와 함께 나오는 Nasi Lemak이다. 

참고로, Nasi =쌀, Lemak = 지방 (여기선 coconut oil), Ayam = Chicken,  Goreng = fried/ 튀긴 이란 뜻. 

이름만 들어도 대충 어떤 음식인지 사실 감이 잡힌다는! 

식당에 들어가는 입구 모습. 아침 메뉴 세트도 별도로 판매하고 있다. 

8월 31일이 말레이시아 독립기념일인데, ‘Bring Malaysians Together’f라는 문구가 이 식당하고 참 잘 어울리는 것 같다. 

 

점심시간 에 방문했는데,  사람들이 정말 많았다.

 Muthu, Ali, Ah Hock은 프랜차이즈 체인점이어서 쿠알라룸푸르 전역에 식당이 있어서 가까운 위치에 있는 식당을 방문 하면 된다.  

몽키아라 근처에는 Publika shopping mall 에 가도 찾을 수 있다. 쿠알라룸푸르 전역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식당이다. 

이름 중에 Ah hock은 위에서 얘기했듯이 중국 사람이름인데, 말레이시아 중국인들이 사람들의 이름을 별칭 처럼 부를때, 이름의 가장 끝나에 “Ah”를 붙여서 많이 부른다고 한다.  내이름이 홍길동이면, ‘Ah 동~’ 이런 식으로. 

나씨 르막 (Nasi Lemak)과 함께, Cantonese Style Noodle도 함께 시켜 보았다. 

인도/중국/말레이 스타일 음식을 모두 맛볼 수 있는 곳인 만큼,  같은 누들도 각각의 인종의 요리 스타일에 따라 다른 요리를 시켜서 맛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Nasi Goreng (나씨고렝) 이 우리나라 말로 하면 볶음밥인데, 메뉴에 보면, Nasi Goreng China (중국식 볶음밥) , Nasi Goreng Muthu (인도식 볶음밥) , Nasi Goren Kampung (말레이식 볶음밥) 이렇게 다 조금씩 다른 볶음밥 메뉴를 모두 찾아 볼수 있다.   

말레이시아 중국식당에 가면 중국식 볶음밥만,  인도식당에 가면 인도식 볶음밥만 볼수 있지만, 여기서는 한꺼번에 모두 볼 수 있음! 

우리나라 만큼이나 맛집 천국인 말레이시아, 그리고 쿠알라룸푸르.  쿠알라룸푸르 맛집. 🙂 

이미 가볼 만한 곳을 다 봐서 갈 곳이 없을 것 같다가도 끊임없이 갈 곳이 생기는 재밌는 곳, 그리고 활기찬 말레이시아! 🙂 

또 다른 쿠알라룸푸르 맛집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 참고!

TTDI Sister’s Place

Yong Len 호커센터

조조판미 Jo Jo Little Kitchen

 

Exit mobile version